ABOUT ROASTER

 

8A7A3951.JPG

8A7A3807.JPG

- FOURB 광화문점-

 

 

 

2015년 광화문에서 시작된 FOURB  ROASTERY (이하 포비) 이후 2017년 FOURBASIC이라는 이름으로 합정으로 로스터리를 이전하였습니다. 현재는 광화문에서 2곳, 강남, 합정, 청주, 을지로, 용산, 홍대, 파주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Do your Best, back to Basics, look on the Bright side, then you'll be Brilliant. "

 

FOURB라는 이름은 BASIC, BEST, BRIGHT, BRILLIANT. 4가지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기본을 지키면서, 최선을 하다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핵심적인 가치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포비의 매장을 보면 카페라기보다는 갤러리에 가까운 느낌이 들더군요. 커피라는 음료를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문화와 공간을 제공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FOURB DMZ (7).jpg- FOURB 파주 DMZ-

IMG_5825-EDIT.jpg

- FOURB 강남-

IMG_8506-edit-A.jpg

- FOURB 용산-

사용 중인 로스터기는 LORING S15 FALCON, GIESEN WP를 사용 중입니다. 로스팅 시에는 웰 디벨롭과 클린컵 그리고 단맛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많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호불호가 없으며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MG_5231-edit.jpg

- FOURB 을지로-

IMG_2379-edit.jpg

- FOURB 청주-

1804_FOURB_0173.jpg

- FOURB 합정-

1910fourb_0015_low.jpg

- FOURBRIGHT 광화문 -

IMG_3393-edit.jpg

-FOURBRIGHT 홍대 -

2021년 12월에는 HACCP 로스팅 광장을 이전 준비 중이며, 기본에 충실한 데일리 커피를 기본으로 지금까지 추구했던 방향성을 이어가려는 포비 로스터리의 세 가지 원두를 만나보겠습니다.

 

ABOUT PACKAGE

 

4653ac6f7cde2a6fca9ad9c5a78b8051.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Barista_miobar ]

깔끔하면서도 시각적인 색감에서 주는 느낌이 원두의 느낌을 대변하는듯합니다. 추가로 제공한 카드 정보를 통해 소비자가 알아야 할 정보 역시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COFFEE Info

+ SWEET SKUNK

 

d495662cbab5fc189b82788633635e62.jpg

 

다채로운 과일의 향미를 가지고 있으며 가볍지 않은 탄탄한 맛을 추구합니다. 에티오피아와 케냐를 사용해 높은 산미톤을 표현하면서도 바디가 뒤지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블랜딩 중에서는 가장 약배전입니다.

 

+ SMOKER

 

e86f99f165d87bbb676182242326041a.jpg

 

좋은 바디와 단맛. 중강배전.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도네시아 뗄롱은 좋은 바디

와 부드러운 단맛이 특징입니다. 엘 살바도르 단테는 단맛과 카라멜같은 느낌을 내주며, 콜롬비아 후일라 가르존으로 중간 부분의 바디와 초콜릿 같은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KENYA GITITU

 

37c46353c1dd834c02f0b5c6f16b448f.jpg

 

Country : Kenya Farm : Gititu Coffee
Farmers Cooperative
Region : Kiambu
Altitude : 1,750m
Variety : SL28, SL34, Ruiru11
Process : 워시드 Washed
Cup : 블랙 커런트, 블랙 베리, 석류, 건포도, 자두, 자몽, 흑설탕

 

본격적으로 뉴크롭이 들어오는 시즌의 첫 스타트를 끊은 케냐 커피입니다. 케냐는 스페셜티 재배지 중에서도 높은 고도와 화산토로 인해 좋은 향미를 가지고 있어, 꾸준히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풍부한 과즙의(juicy) 느낌과 좋은 바디는 더운 여름날에 아이스커피로 마실 때에도 선명한 캐릭터로 이어져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Ms. coFFeeist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1879 )

 

+ SWEET SKUNK : 포비만의 특성인지 빈 자체의 향은 약한 편인데 분쇄했을때 향이 분출되는 느낌입니다. 에이징이 더해졌을때 응축된 아로마가 터져주네요. 양턱끝에 침이 삭 고이는 상큼한 산미가 아주 매력적입니다. 섬세하고 달콤한 뉘앙스가 전반적으로 깔려주고 뒤에 견과류 느낌이 살짝 나는데 전체적인 밸런싱이 잘 맞춰진 블렌드인것은 확실한데 애프터에 까끌한 거친 텍스쳐가 약간은 아쉬웠습니다. 아이스로 마셨을때 더 청량하고 밝은느낌이 잘 전달됩니다.

+ SMOKER : 초반에는 쓴맛이 강해서 먹기 불편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쓴맛은 없어지고 둥글둥글한 단맛으로 느껴졌습니다. 밸런싱이 매우 훌륭하고 지루하지 않게 포인트를 주는 약간의 산미가 컵의 퀄리티를 높여주네요, 포비 커피는 매장에서도 먹어보고 원두도 몇 번 먹어봤는데 블렌드 원두가 조금씩 변화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번 스모커는 먹어봤던 스모커 중에서 가장 저의 취향이었습니다. 

+ KENYA GITITU : 포비의 케냐 기티투는 제가 왜 케냐를 좋아하는지의 이유를 잘 갖춘 커피였습니다. 달달하고 쫀득하면서 품위있는 뉘앙스를 잘 살린 케냐였습니다. 특히나 케냐가 화산토라고 하죠? 그로인해 인산이 케냐 커피에 잘 녹아들었다고들 하는데 그 특유의 뽀드득한 Phosphoric Acid 가 너무 직관적으로 느껴져서 고급스러운 산미가 전반적으로 깔린 커피가 아니었나 싶구요.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1869 )

 

+ SWEET SKUNK : 쥬시함과 과일의 단맛이 주를 이루었으며, 충분한 추출을 통해 산미를 받쳐주는 단맛이 아이스아메리카노로 즐겼을 때 바로 지금처럼 더워지는 시기에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그런 커피라고 느꼈습니다. 기본적으로 과일의 산미가 있는 커피이기에 다채로운 커피를 찾으신다면 블랙커피로 추천드립니다.

+ SMOKER : 너트류의 고소한 단맛과 후미에서 느껴지는 다크 초콜릿의 쌉싸름한 쓴맛이 긍정적으로 올라오며, 우유나 시럽 함유된 커피 등의 메뉴에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는 늬앙스를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바디가 무겁지는 않아 부담없는 바디감을 보였고, 전반적으로 디펙트를 느끼지 못하였으며 산미 싫어하시는 분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일상속 커피 느낌을 받았습니다.

+ KENYA GITITU : 먼저 개인적으로는 케냐 커피를 안좋아하는데, 바로 토마토 케찹 같은 향미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케냐는 케찹 같은 향미가 약하게 느껴지면서, 베리류와 프룬 느낌의 산미와 단맛이 묵직한 바디감과 함께 느껴지면서 라운드한 마우스필이 커피를 따뜻하게나 차갑게나 어떻게 마시더라도 모두 어우러져 만족스러운 한 잔이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onlyGrace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1885 )

 

+ SWEET SKUNK : 열대과일과 시럽이라는 말은 사실 잘 모르겠지만, 한 마디로 말하자면 은은히 퍼지는 오렌지와 같은 산미가 베이스에 깔리면서 밸런스가 참 좋습니다. 깔끔합니다. 군더더기가 없어서 아이스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커피입니다. 부정적인 맛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일단 매우 좋은 점수를 드릴 수밖에 없는 원두입니다! 산미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추천하시면서 입문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원두라고도 생각이 드는데요, 그만큼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원두입니다!

+ SMOKER :  예전의 부정적인 쓴맛은 온데간데없고, 정말 고소함과 묵직한 단맛이 베이스에 깔리면서 밸런스도 좋네요! 쓴맛보단 깊은 맛이 나니 바디감이 묵직한 게 딱 느껴집니다. 정말 대중적인 커피라고 하면 딱 맞습니다. 마치 이런 맛이 중강배전의 전형적인 고소함과 단맛이 들어간 라떼다는 기준을 제시한다고 봐도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밸런스가 한쪽으로 쏠린 느낌과 함께 중강배전 이상에서 느껴지는 미끄덩거리는 질감이 느껴졌지만, 포비가 이런 원두를 가지고 있었다는 게 사실 더 놀라워서 단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데일러 원두로도, 또 라떼용 원두로도 너무나 좋았습니다!

+ KENYA GITITU : 아이스로 마셔도 잘 느껴지는 과즙의 단맛이 좋네요! 넉넉하게 입안을 가득 매워주니 더없이 좋았습니다. 마치 과거에 제일 좋아했던 원두가 케냐였는데 그 느낌을 그대로 느끼게 해주는 맛이었습니다. 단맛이 주를 이루면서도 은은하게 깔리는 약한 산미도 매력적입니다. 바디감도 잘 느껴지기에 이런저런 모든 조합이 참 좋았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Barista_miobar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1855 )

 

+ SWEET SKUNK : 드라이 아로마에서 느낄수 있는 베리류의 향이 압도적이였으며, 추출했을 때, 산듯한 꽃향과 핵과일류의 단맛과 시틀러스 개열을 연상하는 듯한 풍미가 강하게 인상을 가져다 주는 맛이였습니다. 요즘같이 더울때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먹기 적격인것같습니다.

+ SMOKER : 전반적으로 단맛 중심의 블랜딩이라는 인상이 크게 남았으며, 바디가 높지는 않으나 입안에 느껴지는 초콜릿의 풍미와 고소한 견과류의 늬앙스가 입안에 오래 느껴졌습니다. 아메리카노는 튀는 늬앙스가 없었고 써있는 맛표현이 잘 느껴졌으며, 라떼에서는 조금 우유에 밀리는 느낌이 있었지만 우유의 양을 줄이고 먹었을때 일체감이 제일 좋게 느껴졌습니다.

+ KENYA GITITU : 케냐는 향에서 느껴지는 농익은 과일의 향이 풍부하게 나서 먹기전부터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처음받아서 먹었을땐 그라인딩했을때 향이 많이 흘러나왔지만 마셨을때 풍미가 부족한 느낌을 받았으나, 며칠 지나고 먹으니 잘 익은 블루베리와 프룬같이 묵직한 단맛이 제일 압도적이였고, 산미가 많이 느껴지지 않고 계속 입안에 단맛이 맴돌았습니다. 올해 케냐중에 제일 맛있게 먹었던것같습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세 가지 원두 모두 에스프레소로 즐겨보았습니다. 먼저 SWEET SKUNK는 달콤하면서 시트러스함이 코 끝에 향긋하게 다가왔습니다. 한 잔을 마셔보니 베리류의 쥬이시함과 과일의 달콤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산미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밸런스의 커피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 여름에 잘  어울리는 블랜드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SMOKER는 다크 초콜렛이 가장 생각이 났습니다. 후미의 쌉쌀함은 깔끔하면서도 긴 여운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쓴맛이 부정적이지도 않았으며, 데일리 모닝커피로 제격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KENYA GITITU는 플룬의 산미와 잘 익은 과일의 단맛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하지 않는 입안에 맴도는 산미와 입안에서 터지는 단맛이 좋았습니다. 클린컵 역시 좋았으며, 마시고 난 후에 입안에 남는 달큰한 향이 좋았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만난 포비 로스터리는 작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클린컵과 단맛이 작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패널마다 다른 추출 변수에도 많은 부분이 긍정적인 변화로 느껴졌습니다. 작년보다 업그레이드 된 포비 로스터리! 내년의 모습이 상상이 됩니다!

 

 

+ FOURB

 

   FOURB 광화문 : 서울 종로구 종로 3길 17 D타워 1층 21호

   FOURBASDIC 합정 : 서울 마포구 양화로 3길 66

   FOURB DMZ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록 177

   FOURBRIGHT :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76

   FOURB 을지로 :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00 시그니처 타워 1F

   FOURB 용산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 리빙파크 4층

   FOURB 강남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205 센트럴시티 파미에스테이션 1층 106호

   FOURB 청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서현로 68 상가동 B103~107호

   FOURB 홍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3길 66

 

   https://www.fourb.co.kr

   https://smartstore.naver.com/fourbroastery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FOURB ROASTERY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4'

2021-06-18 13:19

잘 봤어요 여기 마셔보니 좋던데

BeanProfiler 2021-06-19 09:25

감사합니다~저희도 맛있게 즐겼습니다!

Ksure 2021-08-05 12:40

회사앞이라 점심시간에 자주 이용하는데 스모커로 내린 5온즈 플랫화이트는 진짜 짜응!!! 최곱니다.

BeanProfiler 2021-08-05 12:45

근처에 맛있는 카페가 있다는건 정말 좋은 일인것같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