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black 2018-12-11 20:39:58
0 36

Roasted Bean Review Prologue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원두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6길 2-2 한성대입구역 근처에 위치한 네임드 에스프레소(Named Espresso)의 블렌딩 2종과 싱글오리진 1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합리적인 커피 생활의 첫걸음을 지향하는 로스터리라는 모토를 가지고 운영중인 카페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소식을 접했던 곳으로 어떨지 궁금하기도 했었습니다. 다음은 네임드 에스프레소를 접할 수 있는 웹 주소를 알려드리니 참고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네임드 에스프레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주소 : https://smartstore.naver.com/namedespresso

네임드 에스프레소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 named_espresso ( https://www.instagram.com/named_espresso )

 

ABOUT COFEE / PACKAGE

 

20181204_153223.gif

 

먼저 패키징 디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탠드형 지퍼 타입의 봉투에 원웨이 밸브까지 채택되어 진 타입으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패키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전면에는 원두에 대한 품종, 프로세싱, 컵노트 등 자세한 정보를 언급하고 있었으며, 후면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었는데, 식품위생법 관련 표기는 리뷰용으로 생략된 듯 합니다. 

   

COFFEE INFO & COFFEE TASTING

 

20181205_154830.gif

 

그럼 우선 제가 기본적으로 추출 테이스팅하는 환경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JOHN BLACK의 추출 환경 >

브루잉 커피

- 그라인더 : 바라짜 버추소

- 추출 도구 : 하리오v60 (02), 클레버

- 기타 정보

: 보나비타 온도조절 드립포트, 브리타 자연여과식 정수 물통을 이용한 추출수

 

에스프레소

- 그라인더 : 바라짜 버추소

- 에스프레소 머신 : 엘로치오 마누스v. e61그룹헤드 (추출시 8bar 셋팅되어 있음), 그룹헤드 온도계 장착

- 커피 바스켓 : vst20g 릿지리스

- 추출 수 : 브리타 자연여과식 물통 사용

 

< TASTING & COMMENT >

 

20181204_153345.gif

 

1. BITTER TWIST

 - 블랜딩 정보 : 코스타리카, 케냐, 브라질, ETC.

 - 업체 컵 노트 : Midium Acidity, Nuts, Milk Chocolate, Clean After

 

- John's Note.

: 비터 트위스트 블랜딩은 11/12 로스팅 일자로 보았을 때, 상당히 에이징이 필요한 블랜딩으로 추측을 해보았으며, 살짝 드러난 커피 오일이 풀시티 정도의 로스팅으로 보이는 원두로 이름과 같이 쌉싸름 할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은은한 산미와 함께 중간 정도의 바디감으로 일상 속에서 데일리 커피로 즐기기에 부담없던 커피로 아메리카노 또는 롱블랙과 함께 우유와의 조합도 다크하지 않고,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 풍의 향미가 긍정적인 질감으로도 드러나 누구나 좋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블렌딩이었습니다. 추천 레시피는 따로 없었기에 기본 셋팅으로 20g사용하여 32~35g정도로 테이스팅 하였습니다.

 

2. ANDERSEN

 - 블랜딩 정보 :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인도네시아

 - 업체 컵 노트 : Floral, Dry Fruits Aroma & Texture, Dark Chocolate, Complex

 

- John's Note.

: 안데르센 블랜딩은 앞서 소개한 비터 트위스트보다 밝은 성격의 이름을 통해 밝은 성향의 블랜딩이라고 추측하였으며, 컵노트에 플로럴하다는 것과 다크 초콜릿이라는 점에서 생각보다 다소 어두울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블랜딩 또한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테이스팅을 하였으며, 비터 트위스트보다 부드러운 느낌으로 라떼에서는 살짝 가볍게 느껴졌지만 상당히 부드러워서 부담없는 한 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블랜딩 또한 질감이 느껴졌는데, 깔끔한 편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디펙트가 느껴지는 것은 아닌 너트류의 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산미는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은은하게 다가왔고요.

 

3. Costa Rica Cordillera De Fuego

 - 업체 컵 노트 : ginger, black-cherry, cinamon, long after

 - 품종 : 카투라, 카투아이

 - 고도 : 1,350m

 - 지역 : 바예 옥시덴탈 산 라몬

 - 가공방식 : 무산소발효가공

 

- John's Note.

: 무산소발효가공이라는 흔하지 않은 프로세싱을 사용한 커피로 이전에 접해본 기억이 있는 가공 방식으로, 이 가공 방식은 깔끔한 산미가 인상적이었던 기억으로 남아있었는데, 이 가공법을 택한 코스타리카 커피는 어떻게 해석했을까 궁금하였습니다. 깔끔하게 이어지는 산미로 좋았으며, 블랙티에 가까운 티와 같은 느낌과 함께 애프터에서 올라오는 허브계열의 스파이시함이 은연하게 올라오는 한 컵이었습니다. 

 

GENERAL REVIEW

 

20181205_201310.gif

 

GENERAL REVIEW (총평) >

- BITTER TWIST

: 생각보다 비터하지 않지만, 부담없는 데일리 커피로 적합한 대중성이 있는 블랜딩으로, 컵노트와는 조금 상이하지만 너트류의 질감과 단맛이 인상적이었던 블랜딩.

 

- ANDERSEN

: 컵노트보다 조금 더 부드러운 커피로 다소 가볍게 다가왔지만, 복합적인 향미로 은은하게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한 컵.

 

- Costa Rica Cordillera DE Fuego

: 블랙티와 같은 질감과 부드러운 마우스필을 보여준 부담되지 않는 깔끔한 산미가 인상적이었으며, 애프터에서 남겨지는 허브계열의 살짝 스파이시한 느낌이 호불호를 가져다 줄 수 있을 듯 싶은 한 컵.

 

⇒ 이 리뷰는 빈프로파일러와 네임드 에스프레소의 지원으로 솔직 담백하게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