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ted Bean Review Prologue

 

 안녕하세요! 이번에 리뷰할 원두는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다트 커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동 1262-2, 2층)에서 판매중인 싱글오리진 1종과 블렌딩 1종입니다. 원두 리뷰에 앞서서 먼저 업체 정보부터 살펴볼까 합니다!

 다트커피는 홈페이지를 통해 블랜딩 원두와 싱글오리진 원두가 구매가능하며, 홈페이지 디자인 또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고객에게 다가오는 또 하나의 다른 신뢰성이랄까 그런 느낌이 드네요!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웹 상에서 마주하는 첫인상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쇼핑몰 디자인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신호로 다가왔습니다.

 

 다트 커피 ( Dart Coffee 홈페이지 링크 )

 

 다트 커피가 지향하는 바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 나머지는 직접 홈페이지에서 즐겨 보시길 권장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당신의 삶을 응원 합니다.", 2013년 월드 로스팅 챔피언 고토 나오키와 협업을 통해 일관되고 맛있는 로스팅을 전달 할 수 있도록 "진심이 담긴 커피"를 제공해드립니다.  (출처 : 홈페이지 소개글 정리)

 다트커피 인스타그램 계정 : @dartcoffee (  https://www.instagram.com/dartcoffee/  )

 

 아! 다트커피에 대해서 알아보다보니 좀 독특한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일본인이 대표이며, 2013년 월드 로스팅 챔피언 고토 나오키와 협력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커피 사업체라는 점이 독특했는데, 앞으로 이러한 사업체들이 조금씩 늘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ABOUT COFEE / PACKAGE

크기변환_instasize_180906194718.png

 

 그럼 우선 패키징 디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포장재로 내부는 은박과 PP 지퍼로 되어 있고, 원웨이 밸브에 원두 설명은 프린팅된 스티커로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다만, 다트 로고가 이미 프린팅 된 원두 포장재로 봤을 때 주문제작으로 만들어 완성도가 더 높아진 느낌입니다. 그만큼 판매량이 꽤 상당하다는 것이겠죠?! 어느정도는 국내 로스터리 업체 이름들을 들어봤다고 생각했는데, 좁고도 넓네요 ^^;;

 그리고 소책자 스타일로 다트커피의 방향성과 시설, 판매중인 블랜딩 원두 등에 대해 설명한 책자도 제공 되었습니다.

 

 < 다트 커피의 보유 장비 >

- Giesen W15

- Bonmak L8

- Huji Royal Discovery

- Destoner

- KEES VAN DER WESTEN MIRAGE

 

 

COFFEE INFO & COFFEE TASTING

크기변환_instasize_180910214102.png

 그럼 우선 제가 기본적으로 추출 테이스팅하는 환경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John black의 추출 환경 >

 

브루잉 커피

- 그라인더 : 바라짜 버추소

- 추출 도구 : 하리오v60 (02)

- 기타 정보

: 보나비타 온도조절 드립포트, 브리타 자연여과식 정수 물통을 이용한 추출수

 

에스프레소

- 그라인더 : 바라짜 버추소

- 에스프레소 머신 : 엘로치오 마누스v. e61그룹헤드 (추출시 8bar 셋팅되어 있음), 그룹헤드 온도계 장착

- 커피 바스켓 : vst20g 릿지리스

- 추출 수 : 브리타 자연여과식 물통 사용

- 드립 저울 : brewista scale

 

크기변환_instasize_180912162038.png

 

< Tasting & Comment >

 

1. 블랜딩 심야

 - 블랜딩 정보 : 브라질 + 콜롬비아 + 과테말라 + 엘 살바도르

 - 로스트 레벨 : City +

 - 컵 노트 : 아몬드, 메이플 시럽, 시트러스, 굿 밸런스, 클린

 - 블랜딩 목표 : 따뜻함과 차분함, 지친 일상에 위로가 되는 기분

 

Espresso Coffee

 이번 에스프레소 테이스팅부터는 드디어! e61 그룹헤드에 온도계를 장착하여 좀 더 세심한 컨트롤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e61 그룹헤드 특성상 섬세한 컨트롤은 못하지만요 하핫...

< 추출 레시피 >

추출 수 온도 : 93c ( +-1 c )

분쇄 원두 양 : 20g

추출 양 : 38g

추출 시간 : 32"

 

 에스프레소로 추출하여 롱블랙 스타일로 시음을 해보았는데요~ 따뜻한 물 70도씨 150g 정도 넣어 즐겨 보았습니다.

 적당한 무게감의 바디감과 구운 아몬드의 고소한 단맛이 임팩트 있게 다가오네요~ 밸런스 또한 은은한 산미로 좋았으나 구운 아몬드만 계속 집어 먹었을 때 목에서 느껴지는 그 까칠함이랄까요?! 클린 컵 보다는 견과류의 다소 거침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애프터를 제외하고는 일상 속에서 '커피에도 이러한 향이 있을 수 있구나' 하는 새로운 커피의 세계에 부담없이 진입할 수 있게 해줄 그러한 블랜딩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Filter Coffee

 이 원두는 블랜딩으로 에스프레소류의 커피에 타케팅을 했기에 필터 커피로 즐기기엔 비교 대상이 애매모호하지만, 보통 가정집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이 많지 않기에 필터커피로도 즐겨보았는데요~ 하리오로 90도의 낮은 물온도로 1:15 비율로 추출하여 50g 정도의 바이패스를 통해 즐겼을 때, 에스프레소 추출에 비해 클린함을 살려 고소하게 다가오는 굿 밸런스를 접할 수 있어서 취향에 따라 추출 방법을 찾아가는 것도 좋을 듯 한 생각입니다.

 

 

2. Kenya Thunguri PB

 - 농장 : Thunguri / 뚱구리

 - 지역 : Kiini North, Kirinyag / 키린야가, 키니 북부

 - 고도 : 1,628m

 - 품종 : SL28, SL34, Ruiru11

 - 가공방식 : washed

 - Roast Level : City Roast / 약배전

 - 컵 노트 : 자몽, 청포도, 꿀, 클린 컵

 

 Filter Coffee

 제가 개인적으로 케냐 커피를 선호하진 않는 편이라 조심스럽네요! 다만, 선호하지 않는다고해서 부정적으로 느낀다긴 보단 그 특유의 향미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케냐에서 품질이 좋은 생두들이라고 해야할까요? 이것도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수 있겠지만, 해외 로스터리 중에서 라이트 로스팅을 잘 하는 샵들에서도 공통적으로 많이 느꼈었고, 국내에서도 품질 좋은 케냐 생두 중 몇몇 로스팅 잘 된 케냐를 시음해 보면 토마토 케찹 주스의 향미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바로 제가 토마토 케찹 늬앙스를 안좋아하다보니...하핫;; 다만 생토마토 주스는 좋아하는 아이러니함이 있는데, 아시는 분은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케냐 뚱구리는 City 로스트 레벨로 블랜딩보다 한단계 밝은 로스팅 레벨을 보여주고 있는데, 자몽의 달콤쌈싸름함과 꿀의 단맛과 마우스필 그리고 토마토 케찹의 향미가 더해진 바디감은 '나 케냐야~!'하는 묵직하면서도 다채로움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티 로스트 레벨임에도 산미가 튀지 않고 밸런스를 이루는 은은한 산미는 단맛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네요!

 에스프레소 블랜딩에 비해 케냐 싱글의 임팩트가 상당했습니다. 케냐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추천이 될 듯 하네요.

 

 

GENERAL REVIEW

크기변환_instasize_180904200859.png

General Review (총평) >

 

- 심야 (블렌드)

: 구운 아몬드 계열의 고소한 단맛이 중요 임팩트! 다만, 목넘김에서 구운 아몬드만 먹었을 때 느낄 수 있는 다소 클린하지 않은 컵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은은한 산미가 굿 밸런스를 보여준다. 일상 속에서 부담없는 향미로 커피 입문할 수 있게 할 매력이 숨어 있다!

 

- 케냐 뚱구리 (싱글오리진)

: 케냐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추천! 자몽의 달콤쌉싸름함과 농도 옅은 꿀 같은 마우스필 그리고 토마토 케찹 향미가 더해진 미디엄 바디감과 클린 함이 특징! 라이트 로스팅임에도 은은한 산미가 좋은 밸런스를 보여준다. (그래도 전..토마토 케찹 주스가 싫어요 ㅠㅠ)

 

 

⇒ 이 리뷰는 빈프로파일러와 다트커피의 지원으로 솔직 담백하게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2'

딴죽걸이 2018-09-12 18:53

토마토 케챱 무슨 맛인지 바로 떠오르네요 ㅎㅎ

johnblack 2018-09-14 10:58

케냐 전매특허같은 그 맛 아시는군요 ^^b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