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1585472279218-0.jpg

 

2018년 마포 상수동에서 시작된 Same Shit Coffee. Same Shit Coffee의 천상엽 바리스타는 미국 LA STEREOSCOPE COFFEE CO (2019 카페쇼 커피앨리 초정 매장) 에서 로스터로 있었으며, 수많은 스페셜티 커피를 먹어보고 체험하면서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시야를 넓혔으며 이를 한국에 커피를 소개하고픈 마음에 매장을 오픈하였다고 한다.

 

1582079095063.jpg

2015 LA LATTE ART TNT 3위

2016 LA LATTE ART TNT  1위

2016 SAN DIEGO LATTE ART TNT 1위

2017 ORANGE COUNTY LATTE ART TNT 1위

2017 LA LATTE ART TNT 2위

LA 가주 제빵 제과 학교 강사 

2016 ANAHEIM COFFEE FEST LATTE ART TOP 16 

2020 K.C.T 로스팅 대회 TOP 10 

 

미국에서 열린 라떼아트 대회에서 많은 입상을 하였으며, 국내의 로스팅 대회에서도 TOP10에 들어갈 만큼 실력이 있는 바리스타라고 생각이 들었다.

 

1585472279218-5.jpg

 

카페 이름으로는 흔하지 않는 SAME SHIT은 약간 영어 은어로서 "다 똑같다 혹은 비슷비슷하다"라는 의미이다.  SAME SHIT의 로고를 보면 수학 기호 " ≠ : 같지 않다" 와 같다. 따라서 커피는 사람이 즐기는 음료일 뿐이다 라는 생각과 라이트 로스팅을 지향하는 카페로서 다른 카페들과는 차이를 보이고 싶기에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사용하는 로스터기는 이지스터 1.8이며, 곧 디드릭 IR-5를 구매 예정이라고 한다. 로스팅의 포커싱은 라이트 로스팅이라고 산미가 강한것 보다는 단맛과 에프터 테이스트를 지향하는 로스팅을 하고 있다. 생두를 구입할 때도 커핑시에 느껴지는 맛과 향보다 아직 잠재력이 더 나타날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진 생두를 구입한다고 한다.

 

 

ABOUT PACKAGE

 

f757848efe96b817e60660066c12ee3f.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깔끔하고 심플해보이지만 매장 판매가 주력이다 보니 커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며, 아로마 밸브 역시 부착이 되지 않았다.   

 

 

COFFEE INFO

 

+ Espresso Blend

 

에쏘.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콜롬비아 후일라 워시드

품종 : Caturra

등급 : SUPREMO 

재배고도 : 1700~1950M

 

이티오피아 첼바 워시드

품종 : Heirloom 

등급 : G2

재배고도 : 1800~2000M

 

+ Kenya FAQ WASHED

 

케냐.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품종 : SL 28, Ruiru11  

등급 : AA

재배고도 : 1700~2000m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656 )

 

+ Espresso Blend : 라이트 로스팅 된 에스프레소 블렌드이기에 여러모로 궁금하였는데요.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부담없는 커피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질감이나 바디는 다소 약하며 가벼운 단맛이 특징이라 느껴 더워지는 여름에 부담없이 마시기 좋을거란 생각을 해 봅니다. 이번 블렌드 커피는 밀크베리에이션 보다는 아메리카노와 같은 메뉴로 즐기기 더 좋았습니다.

+ Kenya FAQ : 라이트 로스팅된 커피인 만큼 산미톤이 강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생각과 달리 부담이 없었습니다. <SAME SHIT COFFEE>에서 표기해 주신 컵 노트 중 토마토와 같은 감칠맛과 단맛이 생각보다 인상적이며 식어도 맛의 유지가 잘 된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여러 잔을 맛보며 컵마다 맛의 편차가 다소 크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커피 빈에 디펙트가 다소 눈에 들어왔는데 이에 따른 영향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645 )

 

+ Espresso Blend : 컵노트에 적혀있는 레몬그라스가 가장 지배적이었고 은은한 산미과 함께 약간의 고소함도 느껴집니다. 바디는 가벼운 편이며 여운이 길게 가지는 않습니다. 산미의 기호와 관계없이 마실 수 있는 부담없는 커피였지만 어느 한 부분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 듯 느껴집니다. 클린컵 역시 조금 아쉬움이 느껴졌습니다.

+ Kenya FAQ : 첫 추출과 두번째 추출에서는 불쾌한 향미와 맛들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덜익은 풋내, 볏짚냄새, 우디한 느낌에 날카로운 산미까지.. 아마 가스의 영향으로 더욱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첫번째보다 두번째 추출에서는 분쇄도를 조금 더 곱게 가져갔고 물의 온도 역시 1도 정도 높혀서 추출을 했음에도 좋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컵노트에서 제가 찾아볼 수 있던 맛은 Brown Sugar정도입니다. 제 추출에 문제가 있구나 싶어서 그 다음 날 사이폰으로 추출을 해보니 그나마 조금 낫게 느껴집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커버정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665 )

 

+ Espresso Blend : 원두 200g 중 결점두 양이 10%를 상회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직접 구매한 원두였다면 많이 실망스러울것 같습니다.레몬그라스, 시럽, 실키한 바디, 클린을 써놓기엔 전체적으로 약간씩 모자라는 뉘앙스였습니다.

+ Kenya FAQ : R120으로 분쇄도 56, 피닉스 드리퍼, 98도로 17.42:1 비율 추출했습니다. 선드라이토마토나 포도는 완벽하게 느껴지지 않았으나, 기본적인 케냐의 맛은 갖추고 있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694 )

 

+ Espresso Blend : 견과류시럽같은 아로마가 있다. 이 향은 맛으로도 이어진다. 레몬그라스 등의 Same Shit Coffee가 제공하는 컵노트에 어느 정도 공감을 할 수 있었지만, 강한 인상을 주기에는 캐릭터가 강하지 않았다. 오렌지같은 산미를 가지고 있고, 후미에는 씁쓸한 맛과 약간의 텁텁함이 함께 느껴졌다. 입 안에 머금고 있으면, 산미가 다소 날카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식어도 향미의 균형이 크게 깨지지 않는 좋은 벨런스를 가지고 있었다.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이 많이 갈리는 커피였다.

+ Kenya FAQ : 페이퍼리하고, 우디한 노트가 제일 먼저 느껴졌다. 약간의 떫은 느낌이 있었다. 뜨거울 때에는 크게 신경쓰일 정도가 아니었지만, 식으면서 조금 더 부정적으로 변했다. 적포도같은 느낌이지만, 씨앗도 함께 먹는 맛이었다. 토마토와 아몬드의 노트는 긍정적이고 충분히 공감할만 했다. 다만, 애프터필이 까칠하며, 약간의 떫음도 있고, 뭔가가 입안에 남는 듯한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로스팅은 좋았지만, 생두의 퀄리티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 원두 모두 브루잉으로 마셔보았다. 먼저 Espresso Blend는 레몬그라스 혹은 블랙베리류의 산미가 느껴지고, 이내 느껴지는 단맛은 커피가 식을수록 더욱 진하게 느껴졌다. 후미에 은은하게 느껴지는 고소함까지 좋은 밸런스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클린컵이었다. 후미에서 느껴지는 다소 텁텁함이 아쉬웠다. 하지만 단맛의 볼륨감과 산미와의 밸런스는 식어도 유지될 만큼 좋았다고 생각이 들었다.

Kenya FAQ 는 산미는 정말 선 드라이드 토마토의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하지만 우디한 맛과 입안에 남는 떫은 느낌이 다소 아쉬웠다.

 

두 원두 모두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분명 로스팅 스킬의 문제는 아닌듯하지만, 결점두가 맛의 영향을 미치는 듯해 보이며, 한국에 스페셜티를 알리고 싶어서라고 하셨는데, 현재의 한국 커피는 상당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기에 생두의 선택이 조금은 아쉬운듯해 보였다.

 

+ Same Shit Coffee

   서울 마포구 독막로19길 42-22

   https://www.instagram.com/sameshitcoffee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Same Shit Coffee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