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20180411-8A7A3951.jpg

- FOURB 광화문점-

 

2015년 광화문에서 시작된 FOURB  ROASTERY (이하 포비) 이후 2017년 FOURBASIC이라는 이름으로 합정으로 로스터리를 이전하였다. 현재는 광화문에 2군데, 합정, 파주, 을지로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용산에도 오픈을 준비 중이다.

 

1804_FOURB_0173.jpg

- FOURB 합정-

 

IMG_5231-edit.jpg

- FOURB 을지로-

 

" Do your Best, back to Basics, look on the Bright side, then you'll be Brilliant. "

 

FOURB라는 이름은 BASIC, BEST, BRIGHT, BRILLIANT. 4가지 방향성을 의미한다. 기본을 지키면서, 최선을 하다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핵심적인 가치로 운영을 하고 있다.  포비의 매장을 보면 카페라기보다는 갤러리에 가까운 느낌이 든다. 커피라는 음료를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문화와 공간을 제공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1910fourb_0018_low.jpg

- FOURBRIGHT 광화문점-

 

FOURB DMZ (9).jpg

- FOURB 파주 DMZ점-

 

IMG_0192.jpg

 

포비가 추구하는 커피는 일상 속에서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특별한 커피를 제공하는 것에 포커싱을 맞추고 있다. 클린컵이 좋고 단맛을 잘 표현하는데 로스팅 포커싱을 맞추고 있으며, 싱글 오리진 커피인 경우에는 생두가 가진 뚜렷한 개성을 나타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용하는 로스터기는 LORING S15 FALCON, 기센 WP (샘플 로스터)를 사용하고 있다.

 

ABOUT PACKAGE

 

aebe840f29b396ec4bd5fc0a0505f041.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좋은산 ]

 

매장을 연상하게 하는 패키징으로 느껴졌다. 깔끔하면서도 국기를 연상하게 하는 개성 있는 디자인이며, 원두에 대한 설명 또한 상세하고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느껴졌다.

 

COFFEE INFO

 

+ SMOKER BLEND

 

스모커.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인도네시아 50%

과테말라 25%

콜롬비아 25%

 

FOURB의 시그니처 블랜드로서 묵직한 바디감과 쌉싸름한 단맛을 지녔다는 의미의 SMOKER.

구운 견과류의 고소함과 다크 초콜렛의 달콤 쌉쌀한 맛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 COLOMBIA Las Flores Pink Bourbon Washed

 

콜롬비아.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생산자 : Ediberto Vergara

지역 : San lsidro, Acevedo, Huila

품종 : Pink Bourbon

프로세스 : Washed

고도 : 1,750m

로스터 : FOURB

 

농장주인 Ediberto는 30년째 커피 농장을 운영중이다. Las Flores 농장에서는 환경을 생각하여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커피 나무를 재배하고 있다. 작년에 첫 수확한 Pink Bourbon 품종은 베리류의 향미가 인상적이며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마시고 나면 어딘가 친숙하고 편안한 느낌으로 데일리 커피로 추천한다고 한다.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525 )

 

+ SMOKER BLEND : 견과류가 연상되는 고소한 향미 이후 느껴지는 쌉싸래한  맛과 단맛은 개성이 강한 싱글오리진 커피에 비해 좀 더 많은 대중을 아우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양으로 커피 맛을 보았기에 정확성은 떨어지나 맛의 편차가 큰 컵이 있었습니다. 추출시 문제점일 수도 있으나  일부 디펙트 빈의 영향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아쉽기도 하였습니다.

+ COLOMBIA Las Flores : 커피 빈을 분쇄하고 올라오는 플로럴한 프래그런스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처음 느껴지는 산미톤이 강하게 느껴질지 모르나 이내 올라오는 단맛과 후미의 여운이 좋아서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다는 생각도 들었고 처음 분쇄하며 맡았던 플로럴한 느낌은 추출 후 생각보다 느끼기 어려웠으나 베리류의 향미가 좀 더 풍부하게 올라오며 여운도 길게 남아 향긋한 과일 티를 마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485 )

 

+ SMOKER BLEND : 스모커는 클래식한 커피입니다.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의 경우에는 컵노트에 적혀있는 뉘앙스들을 온전히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고소함보다는 약간의 탄맛이 느껴지기도 했고, 입 안에서 느껴지는 질감 역시 조금은 밋밋하다는 느낌인 평범한 커피였습니다. 하지만 우유와 만나니 완전 다른 반전매력을 지녔습니다. 스모커는 우유와의 궁합이 잘 어울리는 원두였습니다. 고소함과 단맛이 극대화 되는 느낌과 우리가 흔히 맛있는 라떼를 마시며 느끼는 달콤쌉싸름한 맛이 혀를 자극합니다.

+ COLOMBIA Las Flores : 포비커피의 콜롬비아 라스 플로레스 커피는워시드 방식이지만 무산소발효로 가공된 듯한 뉘앙스를 살짝 지녔다고 느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솔직히 놀랬습니다. 기대 이상의 맛과 향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프로그랜스에서부터 아로마까지 체리와 블랙베리의 늬앙스가 지배적입니다. 무지개를 닮은 듯한 밝은 산미와 달콤함이 입안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바디감은 그리 높지는 않았지만 혀끝에 무척 오래 남아있는 여운은 다 마셔버린 커피를 아쉬워하게 만듭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커버정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532

 

+ SMOKER BLEND : 맛은 다소 플랫한 감이 있지만 구조감이 있어서 누구든 쉽게 즐길 수 있는 커피라는 생각입니다. 스모커의 결점두만 조금 더 신경쓴다면 정말 좋은 로스터리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 COLOMBIA Las Flores : 이 핑크버번은 안내되어 있는 그대로 만족스러운 체리, 블랙베리, 로즈 위주의 뉘앙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9506

 

+ SMOKER BLEND : 원두 중 결점두 비율이 (콜롬비아에 비해) 많았다. 퀘이커와 벌레먹은콩 및 부서진 콩들이 있었다. 결점두를 제거하고 먹었을 때에는 맛이 정말 좋았다. 아주 미세한 산미로 시작해서, 중반부터 카라멜, 번트슈가의 단맛이 나타났다. 카라멜과 번트슈가의 향미는 후미까지 쭈욱 이어지는데, 그 뉘앙스가 정말 괜찮다. 다크초콜릿이라는 표현을 했지만, 그 정도로 씁쓸하진 않았다.

+ COLOMBIA Las Flores : 정말 미친듯한 꿀같은 향이 느껴졌다. 부드러운 바디 역시 훌륭했다. 색으로 표현하자면, 자홍, 주황, 연분홍이 떠오르는 커피다. 주황색과 연분홍색을 연상케하는 밝은 베리류 향미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약간의 플로럴함도 가지고 있었는데, 이 플로럴함과 꿀같은 향이 아주 잘 어울렸다. 장미로 꿀을 만들면 이런 느낌이 아닐까 싶다. 커피가 완전히 식을 때까지 위의 향미들을 잃지 않았다. 정말 오랜만에 만나는 맛있는 커피였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 원두 모두 에스프레소로 추출을 하였다. 먼저 시그니처 블랜드인 SMOKER는 클래식한 느낌을 받았다. 묵직한 바디감과 쌉쌀한 후미, 그리고 은은하게 느껴지는 단맛이 좋았다. 하지만 결점두의 영향인지 클린컵은 좋지않게 느껴졌다. 결점두를 제거하고 몇 잔의 커피를 마셔보니 단맛의 늬앙스와 선명해졌으며, 견과류의 고소함도 조금 느껴지기 시작했다. 바디감과 클린컵까지 좋아지니 데일리 커피로 꽤나 괜찮다고 느껴졌다.    

 

KakaoTalk_20200427_143715373.jpg

 

COLOMBIA Las Flores는 배전도에서도 느껴지고 향에서도 느껴지듯이 선명한 캐릭터를 가진 커피였다. 체리, 블랙베리의 산미와 단맛을 온전히 느낄 수가 있었으며, 달콤한 꿀의 느낌의 단맛이 인상적이었다. 향긋한 향미와 꿀의 단맛이 느껴지니 꽃밭에서 꽃의 꿀을 먹는 듯한 화사함과 향긋함을 느낄 수가 있었다. 클린컵역시 좋았으며 입안에 남는 여운이 빈 잔의 계속 바라보게 만들었다.

 

KakaoTalk_20200427_143715816.jpg

KakaoTalk_20200427_143716218.jpg

 

스모크 블랜드는 결점두 부분만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라떼로 마시기에 좋은 블랜드라고 생각이 들었으며, 콤롬비아는 올해 마신 커피 중에 손에 꼽히는 커피라고 생각이 들었다.

 

 

+ FOURB

 

   FOURB 광화문 : 서울 종로구 종로 3길 17 D타워 1층 21호

   FOURBASDIC 합정 : 서울 마포구 양화로 3길 66

   FOURB DMZ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록 177

   FOURBRIGHT :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76

   FOURB 을지로 :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00 시그니처 타워 1F

 

   https://www.fourb.co.kr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FOURB ROASTERY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