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untitled.png

 

울산 태화동에 위치한 러프 로스터스. 2011년 5월 현재의 자리 1층에서 스타더스트 커피 로스터스로 시작을 하였으며, 2018년 12월에 2층은 러프 로스터스라는 이름으로 쇼룸 및 카페로 사용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1층은 로스팅 룸으로 사용 중이다.

러프 로스터스라는 이름은 외부 익스테리어가 러프하게 만들어진 공간이기도 하며, 이러한 러프한 공간에서 섬세한 커피를 만들고 제공하기 위해서 명명되었다고 한다.

 

talkm-oW70RvQyVY-gxxD2zbdQsvZPkfVlkw5D1-i-fblj4jdbbazq1.jpeg

 

러프 로스터스의 대표인 서상욱 로스터는 2016년 SCAK 로스팅 챔피언십 결선 진출 한 이력이 있으며, 사용 중인 로스팅 머신은 디드릭 IR-1, IR-5 오토메이션을 사용 중이다.

로스팅은 클린컵이 뛰어나고 단맛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체적으로 열량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ABOUT PACKAGE

 

20190407_131807.jpg

 

아로마 밸브가 달린 화이트 색상의 종이 패키징으로 전면에는 원두의 정보가, 뒷면에는 식품위생관리법에 의거한 한글 표시사항이 적혀져있다. 깔끔하면서도 적당한 내용 전달이 되는 패키징이다.

 

COFFEE INFO 

 

+ RR1 ( 에스프레소 블랜딩 )

 

온두라스 알토데 로스 알토스 40%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40%

에티오피아 레코 G1 워시드 20%

 

Guatemala - San Antonio Chaguite Pacamara

농장 명 / 산 안토니오 챠기테 San Antonio Chaguite

농장주 / 윌리암 & 다니엘 페레즈 William & Daniel Perez

지역 / 우에우에테낭고 Agua Dulce, Huehuetenango

재배고도 / 1,800 ~ 2,100m

품종 / 파카마라 Pacamara

가공방식 / 워시드 Fully Washed 

 

Honduras - Alto De Los Altos

농장 명 / 알토 데 로스 알토스 Alto De Los Altos

지역 / Corquin, Copan

재배고도 / 1400m

품종 / Caturra, Ih cafe 90

가공방식 / 허니 Honey

 

+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농장 명 / 산 안토니오 챠기테 San Antonio Chaguite

농장주 / 윌리암 & 다니엘 페레즈 William & Daniel Perez

지역 / 우에우에테낭고 Agua Dulce, Huehuetenango

재배고도 / 1,800 ~ 2,100m

품종 / 파카마라 Pacamara

가공방식 / 워시드 Fully Washed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Ms. coFFeeist ( http://beanprofiler.com/P_review/6842 )

 

+ RR1 ( 에스프레소 블랜딩 ) : 40g 추출하였을때 좀더 크리미하고 부드럽게 느껴졌습니다. 아메리카노는 산미가 강한 커피였지만 은은하게 단맛이 깔리고 굉장히 부들부들한 텍스쳐가 목넘김을 좋게 하였습니다.

+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 고소한 너티향이 주를 이루는 편이었는데 향의 강도는 약하게 느껴졌습니다. 전체적인 플레이버는 산뜻한 시트러스류의 향과 너트류의 향이 조화로웠고, 부드러운 목넘김과 클린컵이 좋았습니다. 다만 디펙트가 눈에 띄어서 안타까웠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6816 )

 

+ RR1 ( 에스프레소 블랜딩 ) : 따뜻한 아메리카노에서는 추출된 30g의 에스프레소를 70도씨의 물 200g에 제조하여 마셔보았는데요. 굉장히 톤 다운된 산미가 시럽같은 단맛에 감싸져 중간 정도의 바디감에 차분하게 가라앉은 느낌의 한 잔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말로 하자면 좀 밋밋할 수 있다고 표현할 수 있을 듯 한데요. 적당한 바디감에 충분한 단맛이 주는 데일리 커피로 부담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뜨거운 메뉴와는 달리 한 층 밝아진 산미가 은은하게 다가오면서 좀 더 워터리한 시럽의 단맛을 보여주어 무겁지도 않고 가볍지도 않은 부담없는 밸런스를 보여주었습니다.

+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 추출 후 테이스팅을 하면서 조금씩 식어감에 따라 처음엔 단맛이 지배적이었다가 조금씩 청사과의 산미가 부드럽게 치고 올라오면서 구운 흙설탕의 단맛과 바디감이 산미를 튀지 않게 잡아주면서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애프터에서 목넘김 후 올라오는 향미가 생두의 컨디션이 저하되었을 때 느껴지는 누른내라고 해야할까요? 지푸라기 같은 풀내음이 살짝 느껴져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onlyGrace ( http://beanprofiler.com/P_review/6828 )

 

+ RR1 ( 에스프레소 블랜딩 ) : 맛을 보니 추출시간이 처음엔 길어서인지 쓴 맛이 조금 묻어 나오는 라떼였습니다. 산미는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단맛이 조금 더 많은 아이스라떼였습니다. 처음의 쓴맛 때문인지 조금 거부감이 들기도 했으나 추출시간을 앞당겨서 추출해본 결과 쓴 맛이 약해지니 산미도 살아나고 그 안에 단맛도 잘 어우러졌습니다. 개인적으로 따뜻한 라떼 보다 아이스로 마시는 게 더 좋다고 느껴지는 산미와 단맛이라고 봅니다. 고소함이 좀 더 잘 어우러지는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 개인적으론 블렌딩보다 과테말라가 좀 더 저에겐 좋았습니다. 조금 더 좋게 느껴지는 밸런스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산미가 좀 더 잘 느껴지는 맛이라고 해야할까요? 싱글오리진이라 그런지 그라인더의 특징이라 그런지 암튼 두 가지가 잘 어우러져서 괜찮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과테말라는 아이스도 좋았지만, 따뜻하게 마시는 라떼도 우유와 잘 어우러져서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Barista_miobar ( http://beanprofiler.com/P_review/6798 )

 

+ RR1 ( 에스프레소 블랜딩 ) : 에스프레소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오일리한 커피의 감촉이 지배적이였으며, 첫 모금에서 느껴지는 바닐라의 깔끔한 오일리함이 입안의 감촉을 부드러운 목넘김을 느낄수 있었습니다.배전도에서 추측하는 향보다 더 풍부한 원두의 향을 느낄수 있었으며, 커피의 쓴맛과 단맛의 조화가 잘 잡힌 밸런스 있는 커피였습니다. 아메리카노로 맛을 보았을때 중남미의 특유의 묵직함이 독보였고

밀크베이스로 먹어봤을때 우유의 밀리지 않는 커피의 맛과 고소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 : 그라인딩 후 느껴지는 향이 추출했을 때의 기대감을 자극하였으며, 추출하는 동안 더욱 기대감에 가득차 있었습니다. 가이드된 추출 레시피로 추출 하였을 때, 기본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커피라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으며, 은은하게 사탕수수의 단맛이 커피를 마시는 동안 기분좋은 여운감을 남겨 주었습니다. 커피가 식어감에 따라 커피의 부정적인 맛보다는 깔끔한 인상을 남기는 한잔이였습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 원두 중 먼저 에스프레소 블랜딩인 RR1의 원두를 먼저 에스프레소로 추출하였다.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힌 커피라고 생각이 들었다. 피치류의 산미와 긴 여운으로 연결되는 단맛이 좋았었고, 클린컵도 좋았다. 특히 단맛이 입안에 길게 남아 좋은 여운을 남겼으며, 부드럽게 느껴지는 바디감도 목 넘김을 좋게 해주었다. 물이나 우유를 만나도 전혀 캐릭터가 죽지 않는 데일리 커피로 손색이 없을 것 같았다.

 

20190407_132114.jpg

 

다음으로 과테말라 차기테 파카마라를 에스프레소로 추출하였다. 강하지만 크게 자극적이지는 않는 청사과 느낌의 산미와 단맛이 먼저 느껴졌으며, 후미의 은은히 느껴지는 초콜렛티한 단맛이 인상적이었다. 클린컵은 깨끗해서 좋았지만 바디감은 부족해서 조금은 아쉬웠다. 싱글 오리진으로는 꽤나 괜찮은 한 잔의 커피라고 생각이 들게 해주었다.

두 원두의 공통적인 점은 적당한 산미가 기본적으로 느껴지며 마시는 내내 느껴지는 단맛과 클린컵이 좋다고 생각이 들었다.

 

 

+ 러프 로스터스

   울산시 중구 태화동 263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러프 로스터스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