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20181005_144627.jpg

 

 2014년 구미에서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2018년 7월에 대구 대명동에 이전 후 운영 중이다. 황인식 로스터가 혼자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심플한 구성의 샵의 곳곳에는 그의 손길이 느껴진다. 터무니 커피라는 이름이 재미있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해서 매장에 직접 방문해서 그와 이야기도 나누어 보았다. 커피에 대한 열정과 지식은 로스터리를 운영하는 로스터나 바리스타로 보여지는 것보다는 커피 매니아 혹은 좋은 의미의 커피 오타쿠로 생각이 들어서 이야기하는 내내 즐거웠던 기억이 있다.

터무니 커피라는 이름은 말문이 막힐 정도로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자는 의미와 터무니 없이 맛있다는 의미로 로스터리의 이름은 정하였다고 한다.

 

20181005_144741.jpg

 

사용하는 로스터기는 기존에는 스트롱홀드 S7과 직접 설계해서 만든 로스터기를 사용하였으나, 로스팅 용량과 내구성에 문제가 있어서 최근에 이전과 동시에 태환 프로스터 5KG을 사용하고 있다. 그가 원하는 로스팅의 방향은 편안한 추출이 가능해야 하고, 원재료의 캐릭터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단맛, 오일리 함, 다크 플레이버의 강도를 바꿔서 로스팅을 한다고 한다.

 

ABOUT PACKAGE

 

2018-10-14 10.19.36 1.jpg

 

몇 년 전 커피 리브레의 초창기 패키징이 생각이 났다. 원두 보관에 문제가 있을듯하지만 며칠을 가지고 다니다 보면 구깃구깃 해진 패키징이 어찌 보면 조금은 빈티지스럽기도 했기에 기억에 남아있었다. 

 

COFFEE INFO

 

 

2018-10-14 10.19.39 1.jpg

 

 

+  커먼 그라운드 ( Daily Blend)

 

Colombia Washed 30% , Brazil Natural 50% , Guatemala Washed 20%

 

+ 추출 레시피

 

1. 18g dose, 40~44g / Extract, 89~91도, 9bar, 25초 - espresso, Americano, Latte

2. 18g dose, 40~44g / Extract, 89~91도, 9bar, 30초 - Latte

3. 18g dose, 40~44g / Extract, 88~90도, 8.8bar, 25초 - espresso, Americano

 

대중성과 곤조의 공존

단맛과 고소한 맛을 끌어 올혀 산미를 감추어 놓은 블랜드. 일반적인 추출 시 무난한 맛으로 추출이 되나, 약간의 추출 조건의 조정으로 화려한 맛을 드러낼 수 있게 설계한 블랜드.

 

이러한 설명이 조금은 의아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했다. 산미를 감추어 놓으면서도 그 산미를 추출 조건의 조정으로 끌어낼 수 있다고 하니 재밌는 방향의 블랜드라고 생각이 들었다.  

 

2018-10-14 10.19.38 1.jpg

 

+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

 

   Region : Guji Zone, Oromia

   Variety : Mixed Heirloom   

   Altitude : 1,800m

   Process : Natural processing

   Roast Level : High City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453 )

 

+ 커먼 그라운드 :  아메리카노의 경우 커피가 식어가며 가볍게 산미가 올라오지만 부담 없는 수준이며 밀크 베리에이션 메뉴로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그리고 브루잉 커피로도 맛을 보았지만 개인적으로는 라떼 맛이 가장 인상적인 "커먼 그라운드" 블렌드 였습니다.

+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 :  에스프레소와 베리에이션으로 맛 본 "에티오피아 샤키소 구지 내추럴"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졸인 과일이 연상되는 단맛도 많이 올라오고 산미와의 밸런스도 좋아 아메리카노와 라떼 역시 커피의 개성이 잘 묻어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479 )

 

+ 커먼 그라운드 : 특히 블렌드 특성상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보여준 단맛과 고소함이 한 컵을 천천히 즐기기에 딱 좋았으며, 식으면서 올라오는 산미는 뭉글뭉글하게 부드럽게 올라오는 것이 앞서 언급했던 '감추었다'라는 점인 듯 했습니다.

+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 : 권장 추출 레시피 중 하리오 v60 드리퍼를 통해 추출 테이스팅을 했으며, 임팩트 있던 향미에 비해 단맛과 향미가 좀 덜 추출 되어지는 느낌을 받아 스틱을 이용해 좀 더 단맛을 끌어 올리는 추출법을 통해 테이스팅을 하니, 좀 Tea와 같은 향미가 좀 더 과일의 농익은 단맛과 향미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추출 레시피를 통해 Tea와 같은 부담없는 커피를 추구하시는 타입이라고 추측되어 지는데, 일상에서 부담없는 것임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460 )

 

+ 커먼 그라운드 : 가장 크게 다가오는 느낌은 고소함이었습니다. 고소함 속에 은은한 산미가 무척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은은한 산미는 아메리카노로 마셨을 때 특히 잘 느껴집니다. 혀끝에 남는 단맛도 좋습니다. 크게 쓴 맛은 느껴지지 않았으며 우유와도 잘 어울립니다.

+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 : 로스팅 이틀후 개봉했을 때에는 화사한 Fragrance에 비해 Aroma는 조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 충분히 숙성이 끝난 후 마셔보니 커피의 맛이 완전히 달라지더군요. 시간이 흐를 수록 진가를 나타내는 커피였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414 )

 

+ 커먼 그라운드 : 개인적으로, 브루잉보다는 에스프레소가 더 좋았습니다. 브루잉과 비교했을 때, 아메리카노의 바디감이 더 좋았습니다. 또, 브루잉에서 감춰져있던 산미가 미세하게 드러난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소한 향이 지배적입니다. 초콜렛티한 느낌은 그리 강하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단 향이 아주 강하진 않았으나 은은하며 고소함과 잘 어울렸습니다.

+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 : 에스프레소 추출이 더 좋았던 이유는, 바디감과 단 맛이 더 명확했기 때문입니다. 향은 다소 줄어들었지만, 산미와 바디감의 조합이 오렌지쥬스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향 또한 브루잉의 블루베리와는 다르게, 농익은 과일이 느껴졌습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 원두 중 먼저 데일리 블랜드인 커먼 그라운드를 추천 레시피대로 추출을 하였다.  산미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으며, 부드러운 바디감에는 캐러멜의 단맛이 함께 느껴지며, 후미의 다크 초콜릿의 쓴맛이 긴 여운은 가지게 하였다. 마시고 난후 혀에 남는 화한 느낌은 잠시 머물다 이내 사라졌다. 

2018-10-14 10.19.38 2.jpg

 

아메리카노로 마셔보니, 맛의 스펙트럼이 부드럽게 펼쳐졌다. 물론 추출 변수를 조절하였으며, 숨어져 있던 산미가 커피의 감칠맛을 조금 더 느낄 수 있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맛의 밸런스와 바디감이 잘 조화를 이루었다.

 

Ethiopia Sidamo Guji Shakisso는 잘 익은 오렌지의 과육을 씹는 듯한 느낌을 받았었으며, 농익은 과일의 느낌의 바디감과 단맛, 그리고 후미의 밀크 초콜렛의 느낌이 개성이 있어서인지 개인적으로는 커먼 그라운드보다는 맛있었다.

2018-10-14 10.19.37 1.jpg

또한 아메리카노로 즐겨보니 에티오피아 커피의 특유의 플로럴한 향이 더욱더 느껴졌으며, 산미와 단맛, 바디감의 밸런스가 포도의 느낌이 들었으며, 클린컵도 좋았다.

 

 

 

+ 터무니 커피는 www.instagram.com/turmunicoffee

  대구 남구 명덕로 26길 22-1(대명동 1891-3)

  네이버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turmuni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터무니 커피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