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1515555542.jpg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위치한 다트커피. 다트커피는 서 일본을 기반으로 하는 다트커피 그룹을 담당하는 커피 로스팅 메이커로서 규슈, 시코쿠, 와카야마, 카나자와, 오사카에 각각 생산 공장을 가동하여 일본 전역에 체인점 및 커피 관련 사업을 총괄하는 회사로 시작되었다. 200810월 국내에 다트커피 코리아 법인을 설립 후, 2015년도에는 독자적으로 일산에 위치한 일산 다트커피 로스팅 컴퍼니로 새롭게 리뉴얼 하였다.

 

다트모음.jpg

 

기존의 다트커피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만 다트커피의 의미를 "방점을 찍다라는 의미로 새롭게 바꾸어 날카로운 다트 핀처럼 "고객들에게 오차에 벗어나지 않은 커피를 제공 한다라는 로스팅 컴퍼니로 의미를 두게 되었다고 한다.

다트커피의 패키지에 보면 Dart Trustworthy ( 신뢰할 수 있는 ) Roasters라고 적혀있다. 다트커피의 모토를 느낄 수가 있었다. 소자들로 하여금 신뢰할 수 있는 커피를 제공하려는 의지를 느낄 수가 있었다. 

 

고토나오키.jpg

 

또한 다트커피에서 눈에 띄는 점은 2013년 월드 로스팅 챔피언쉽에서 우승한 Goto Naoki와 그가 운영하고 있는 Tokado Coffee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 로스터리의 커피를 수입해서 마셔본 적은 있지만, 직접 협업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국내 로스터리는 처음 접하는 것 같다.

 

현재 다트커피는 디렉터인 윤여원 로스터와 배성욱 로스터, 심명보 로스터 이렇게 3명이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품질 좋은 생두를 핸들링하기 위해서 모든 재료의 샘플링을 직접 산지 방문을 통해 선정이 된다고 한다.

 

다트커피.jpg

 

 

현재 사용하고 있는 로스터기는 기센 W15Bonmak L8, Fuji Royal Discovery를 사용하고 있으며, 생두가 갖고 있는 맛을 잘 표현하기 위해 각각의 로스터기들을 다양하게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그들이 추구하는 커피는 재료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의 좋은 맛들을 최대한 표현하면서, 후미에는 클린함을 목표로 하는 커피를 추구한다고 한다. 

 

ABOUT PACKAGE

 

2018-09-15 11.25.51 1.jpg

2018-09-15 11.25.51 2.jpg

 

 

전면에는 원두의 정보다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뒷면에는 다트커피의 모토를 충분히 느낄 수있는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다. 깔끔하면서도 충분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한 패키징이며, 전체적인 배치가 조화롭다.

 

COFFEE INFO

 

+ Espresso Blend 심야 [深夜]

 

Brazil Pedra Redonda P/N (50%)

Colombia Huila (30%)

Guatemala Hunapu (10%)

El Salvador Aida Batlle (10%)

 

Roast Level: City+ 

 

심야 블랜드는 늦은 밤, 아니면 매우 깊은 밤에 이 커피를 통해 지치고 힘든 일상에 따뜻함과 위로를 받을 수 있다 라는 느낌으로 만들어진 커피. 다트커피의 메인 블랜딩 커피이며 단맛의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커피라서 실제로 로스팅 디벨롭 타임이 22%~24% 정도의 짧지 않은 정도로 로스팅을 진행한다고 한다.

 

+ Kenya Thunguri PB

 

농장 : Thunguri

지역 : Kiini North, kirinyag

고도 : 1,628m

품종 : SL28, SL34, Ruiru11

가공방식 : washed

 

Roast Level: City / Light Roast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059 )

 

+ Espresso Blend 심야 :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밸런스가 좋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레몬이 연상되는 가벼운 산미는 커피의 단맛과 잘 어우러지고 마무리는 클린 합니다. 대중성이 높은 커피라 생각되고 밸런스가 좋아 어느때건 부담없이 마시기 좋은 블렌드 커피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 Kenya Thunguri PB : 첫 모금에 시트러스 계열의 강한 산미와 쌉싸래한 맛이 먼저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내 단맛이 올라오며 마무리는 깔끔하게 떨어지네요. 천천히 맛을 보니 "자몽"의 그 느낌이 상당히 강하게 다가오는 거 같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057 )

 

+ Espresso Blend 심야 : 적당한 무게감의 바디감과 구운 아몬드의 고소한 단맛이 임팩트 있게 다가오네요. 밸런스 또한 은은한 산미로 좋았으나 구운 아몬드만 계속 집어 먹었을 때 목에서 느껴지는 그 까칠함이랄까요?! 클린 컵 보다는 견과류의 다소 거침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 Kenya Thunguri PB : 자몽의 달콤쌈싸름함과 꿀의 단맛과 마우스필 그리고 토마토 케찹의 향미가 더해진 바디감은 '나 케냐야~!'하는 묵직하면서도 다채로움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티 로스트 레벨임에도 산미가 튀지 않고 밸런스를 이루는 은은한 산미는 단맛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네요!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996 )

 

+ Espresso Blend 심야 : 컵노트는 아몬드의 고소함이 지배적으로 느껴지며 중간즈음에 강하진 않은 시트러스함이 느껴집니다. 후미로 가면서 메이플 시럽의 단맛이 느껴지며, 바디감이나 여운은 적당한 수준입니다. 여운이 중간에 살짝 끊기는 느낌도 조금 있어서 아쉽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커피로 다트커피의 설명처럼 차분함이 돋보이는 커피입니다.

+ Kenya Thunguri PB : 첫 모금에서는 과일의 향과 맛이 느껴지면서 생각보다 산미가 강하진 않네라는 느낌이었다가 중반부로 갈수록 입 안에 침이 고이기 시작합니다. 움크리고 있던 화려한 산미가 터져나오는데 짜릿합니다. 후미에서는 산미가 단맛으로 변하는데 여운이 무척이나 오래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4026 )

 

+ Espresso Blend 심야 :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맛은 아닙니다. 쌉싸름, 씁스름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꽤나 매력적이라고 느껴진 것은, 생각보다 산미가 잘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커핑노트의 '시트러스(Citrus)'가 진실이었습니다! 견과류의 고소한 느낌도 명확하게 느껴집니다. 약간의 메이플시럽 같은 단향이 좋습니다.

+ Kenya Thunguri PB : 기본적으로 감귤류의 시트러스 산미가 인상적입니다. 수율을 높여서 추출했을 때는 자몽과 산미가 드러납니다. 수율을 조금 낮추고 농도를 연하게 해서 마셨을 때는, 레몬같이 가볍지만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약간은 청사과같은 밝고 청량하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이러한 산미가 기분 좋게 느껴지는 이유는, 뛰어난 단 맛 때문입니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단 맛입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다트커피에서 두가지의 원두를 제공받았다. 에스프레소 블랜드인 "심연"과 싱글오리진인 케냐 뚱구리를 모두 에스프레소로 추출해보았다. 

 

2018-09-15 11.26.46 1.jpg

 

우선 블랜드 심연을 마셔보니 메이플 시럽의 단맛이 입안 가득 먼저 느껴지며, 이내 천천히 혀에 맴도는 산미를 느낄 수가 있었다. 전체적인 밸러스가 단단히 잘 잡혀져있었으며. 마우스필도 부드러우면서도 마신 후에는 아몬드의 고소함도 입에 남아있었다. 하우스 블랜드로서도 데일리 커피로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밸런스가 잘 잡힌 블랜드라고 생각이 들었다. 

 

2018-09-15 11.26.46 2.jpg

 

케냐 뚱구리는 먼저 봉투를 오픈하면서 느껴지는 진득한 단향은 침을 고이게끔 해주었다. 개인적으로도 라이트 로스팅 커피를 많이 즐겼다고 생각하기에 이 커피 역시 그러할 것이라고 좋은 상상을 하게 해주었다. 

케냐 뚱구리를 에스프레소로 추출해보았다. 설탕에 잘 절인 살구와 복숭아의 산미와 향미가 진득하게 느껴졌다. 그래서인지 커피를 마시는 내내 씹어가며 마셨다. 후미에도 입에 남아있는 복숭아의 향이 인상적이었다. 단맛의 스펙트럼이 아주 넓으며 풍부한 것 같았다. 클린컵도 좋았으며, 최근에 마신 국내 라이트 로스팅 커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커피였다.

 

 

+ 다트커피 http://www.dartcoffee.co.kr/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경의로 519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다트 커피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