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KakaoTalk_20170711_225651279.jpg

 

2011년 천안 안서동에 시작된 오월의 숲. 올해는 천안 축구 센터 맞은편에 2호점 (공장점) 을 오픈하여 천안 지역 내에서 입지를 단단히 만들어가고 있는 로스터리. 오월의 숲이 만들어진 조금은 특별한 스토리가 있다. 인도의 갠지스에서 스치듯이 만났다가 헤어진 두 사람은 100일 후 5월 천안에서 다시금 운명적으로 만나게 된다. 이후 2011년 책을 좋아하는 여자와 사진을 좋아하는 남자가 '공간'에 대한 고민에서 카페를 열게 된다. 그곳이 지금의 오월의 숲이다. 오월의 숲이라는 이름은 모든 것이 가장 싱그럽고, 생동감이 넘치고 가장 생명의  에너지가 강한 계절에 운명적으로 만났고, 이 사람의 에너지가 고객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졌다고 한다. 또한 커피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지 못하면 손님과의 관계와 매장 운영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여, 전문성을 지닌 커피에 대한 아이덴티티와 방향을 설정하고 로스터리로 운영 중이다.

 

KakaoTalk_20180810_203152301.jpg

 

이선명 로스터는 2016년 골든커피어워드 하우스블렌드 부문 동상, 2017년 마스터오브카페 마스터빈 싱글오리진 부문 2위, 2017년 WCE 주최 KCRC(로스팅챔피언쉽 국가대표선발전) Judge, 2017년 WCE 주최 KBrC(브루어스컵 챔피언쉽 국가대표선발전) Head Judge, 2018년 상반기 마스터오브카페 마스터빈 Judge, 2018년 하반기 마스터오브카페 마스터빈 Head Judge, 2018년 부룬디 COE International 심사단으로 활동하였으며, 커피에 꾸준한 노력을 느끼기에 충분히 느낄 수가 있었다.

 

IMG_5340.JPG

 

오월의 숲에서는 스트롱 홀드 S7으로 싱글오리진커피와 필터커피를 디드릭 IR5로 에스프레소 블랜딩을 로스팅한다. 밸런스와 기분좋은 여운에 포커싱을 맞춘 로스팅을 추구하고 있으며, 커피 생두가 가진 고유의 개성을 해치치 않는 선에서 누구나 받아들이기 편한 포인트에서 로스팅을 하고 있다.

 

KakaoTalk_20170711_233302261.jpg

 

ABOUT PACKAGE

 

20180815_153343.jpg

 

화사함이 느껴지는 원두 패키징이다. 원두의 정보와 컵노트, 추출법까지 상세하게 쓰여져 있다. 소비자로 하여금 원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 조금더 알고 커피를 즐길수 있게 해주어서 좋았다.

 

COFFEE INFO

 

BLEND - 백년의 고독

 

20180815_153444.jpg

 

에티오피아 시다모 워르카 10%

에티오피아 리무 네추럴 볼렌소 40%

콜롬비아 나리뇨 산 로렌조 46%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아페 네추럴 4%

 

블랜딩 네임인 백년의 고독은 콜롬비아 소설가 마르케스의 소설 '백년의 고독'에서 생겨났으며, 그 소설은 저주와도 같은 운명에 맞서는 인물들을 통해 잔혹한 중남미 수탈사를 다루면서도 한편으로는 인간의 힘과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커피산업 역시 수탈의 경제구조와 뗄 수 없는 산업이면서도 아름다운 과정과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 복잡과정이 소설이 주는 느낌과 비슷하게 느껴 사용을 하였다고 한다.  

 

 

싱글 오리진 - 에티오피아 오난초

 

20180815_153644.jpg

 

지역 : Gedeo

워싱 스테이션 : 오난초 (Onancho)

가공방식 : 풀 워시드

재배고도 : 1,850~2,200m

컵노트 : 메이플 시럽, 배, 로즈힙, 히비스커스, 부드러운 촉감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654 )

 

+ 백년의 고독 : 우유와 궁합이 좋은 <백년의 고독> 다만, 탄화된 커피의 영향인지 에스프레소의 향미 중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 에티오피아 오난초 :허브의 향미가 인상적. 애프터 테이스타가 좀 더 클린했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추출의 문제인지 드라이 아로마에서 느꼈던 향미가 잘 발현되지 않는 느낌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638 )

 

+ 백년의 고독 산미보다는 묵직한 졸인 설탕의 느낌이 강했고, 아이스에서 좀 더 느끼기 쉬운 산미가 부드럽게 다가오며, 텐저린 계열(오렌지)의 산미와 단맛이 긍정적인 포인트였으나 목넘김에서 살짝 날카로움이 아쉽게 남았습니다.

+ 에티오피아 오난초 : 밝은 컵 노트를 가지며 짧은 추출 시간 만큼 클린컵을 보여주었고, 밝은 산미에 배의 단맛이 코팅된 느낌(?)에 다소 달콤쌉싸름하게 느껴지는 메이플 시럽의 느낌이 비슷하게 느껴졌습니다. 무겁지 않고 밝은 느낌의 한 컵으로, 식으면서 올라오는 산미가 좀 거칠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식기 전에 컵의 바닥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621 )

 

+ 백년의 고독 :  바디감이 좋고 첫맛보다 뒤로 갈수록 매력적인 맛을 보여줍니다. 입안에 머금고 가만히 음미를 하다보면 올라오는 카라멜의 여운이 무척 강하며 오래 지속됩니다. 좋네요.

+ 에티오피아 오난초 : 원두를 분쇄하는데 풍겨나는 향이 너무 좋습니다. 정작 추출을 마치고 나니 너무 좋았던 Fragrance에 비해 AromaAftertaste는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바디감은 약한 편이며 마우스필은 부드럽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665 )

 

+ 백년의 고독 : 약간 쌉싸름한 느낌이 있는데, 산미가 받쳐주지 않고, 초코, 카라멜 향 등이 강하지 않아서 부정적인 쌉싸름으로 남는 것 같아 아쉬움

+ 에티오피아 오난초 : 로즈 힙의 허브향이 지배적. 톡 쏘지는 않지만, 부드럽지도 않은 산미. 마무리는 진득한 단 맛. 하지만, 이 단 맛은 다소 텁텁-떫은 듯한 부정적인 느낌을 동반.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의 원두를 제공받았으며, 모두 브루잉으로 먼저 추출하였다. 먼저 블랜딩인 백년의 고독을 내려보았다. 추천 레시피는 고노 드리퍼를 이용한 브루잉이었지만, 케멕스로 추출을 하였다. 블랜딩 정보만 보자면 향미와 산미가 주를 이룰 것 같았지만, 로스팅 포인트를 보면 2차 팝 직전의 오일이 베어져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향미와 산미보다는 에티오피아 원두의 단맛에 포커싱을 맞춘듯했다. 추출할 때 느껴지는 캐러멜의 단향이 진득하게 느껴졌었다. 커피를 내려 마셔보니, 설탕에 졸인듯한 단맛이 입안을 가득 채웠다. 다크 초콜렛의 느낌과 풍성한 바디감이 인상적이지만, 클린컵은 조금 부족한 것 같았다. 블랜딩에 사용된 인도네시아 원두 때문인 건지, 아니면 로스팅시 보이는 탄화된 원두 때문인 건지 후미에 입안 남는 느낌이 썩 좋지는 않았다. 에스프레소로 다시 추출을 해보았다. 클래식한 에스프레소의 느낌이었으며, 단맛과 바디감은 에스프레소로 즐겼을 때 조금 더 좋았었다. 다만 후미의 쓴맛은 좋지 않았다. 라테로 즐긴다면 조금 더 좋을 것 같았다.

 

다음으로 에티오피아 오난초를 추출해보았다. 히비스커스 또는 로즈 립의 느낌이 세련되게 느껴졌다. 바디감도 적당하며, 마시는 내내 은은하게 펼쳐져 있는 플로럴 한 단맛도 좋았었다. 다만 허브 계열의 느낌이 있어서인지 후미가 조금은 텁텁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식을수록 느껴지는 플로럴 한 향미는 이 커피가 가진 개성을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 오월의 숲 http://www.mayforest.kr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각원사길 167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오월의 숲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