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KakaoTalk_20180704_233631608.jpg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바리스타 강 커피 팩토리. 2012년 바리스타 강 커피 하우스로 시작하여, 2016년에 지금의 이름인 바리스타 강 커피 팩토리를 설립하였다. 대표인 강덕기 바리스타의 이름을 내건만큼 부끄럽지 않은 커피를 제공하려는 생각을 느낄 수가 있다. 현재에는 강덕기 대표와 그의 어머님께서 운영 중이시며, 커피 강의와 교육으로 안산 지역 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동네 상권 안에 위치한 카페로서 많은 단골 고객과 그들이 원하는 커피에 포커싱을 맞추어 제공하고 있다.

 

KakaoTalk_20180704_233633606.jpg

 

로스팅은 국산 전기식 로스터인 '제네카페 1200 ( 1KG급 ) '과 이멕스 PRO 5 ( 5KG )를 사용 중이다. 전기식 로스터를 사용하는 로스터로서 산미와 향과 맛이 화려한 스페셜티 커피보다는 하이 커머셜 생두를 사용하여 블랜딩으로 제공 중이다. 이는 품질의 변화의 폭이 넓지는 않지만, 적기 때문에 로스팅에서 오는 로스나 상미기간에서 발생하는 품질 저하를 최소하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생두가 가진 개성을 살리기 보다 한 잔의 커피의 밸런스에 초첨을 맞추고, 강렬한 특색을 만들기보다는 꾸준하게 한 방향으로 운영하기 위해서이다.

 

KakaoTalk_20180704_233633137.jpg

 

이 로스터리의 특이한 점은 몇 년 전에 핸들리스 탬퍼가 유행을 할 때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마카롱 탬퍼' 라는 이름으로 시판을 한 적이 있다. 에디터 역시 마카롱 탬퍼을 구매하여 사용 중이라서 조금은 그의 커피가 궁금해지기도 했다.

 

ABOUT PACKAGE

 

2018-07-07 01.49.54 2.jpg

 

크레프트 용지의 패키징이며, 간단한 내용만 적혀있다. 커피 블랜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추가하면 더 좋을듯하다.

 

COFFEE INFO

 

- Brazil Cerrado ( 50% )

 

생산지역 : Cerrado, Minas Gerais

품종 : Catuai, Acaia, Mundo Novo

수확시기 : 6월~10월

등급 : NY2 / SC17-18SS FC 

생사고도 : 900~1,000m

가공방식 : Natural

 

- Ethiopia Sidamo ( 30% )

 

생산지역 : Sidamo

품종 : Typica

수확시기 : 11월 ~ 2월

등급 : G4 

생사고도 : 1,770~2,200m

가공방식 : Natural

 

- Colombia Huila ( 20% )

 

생산지역 : Huila

품종 : Caturra

수확시기 : 10월~12월

등급 : Supremo 

생사고도 : 1,700~1,950m

가공방식 : washed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스페셜티 커피가 아닌 하이 커머셜 생두를 사용하여 블랜딩하였다. 어쩌면 블랜딩 원두를 사용하는 첫 번째 이유가 아닐까 싶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각가의 생두가 가진 맛과 향이 서로 어우러져 새로운 맛과 향으로 발현된다면 하이 커머셜 원두도 스페셜티 커피에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패널분들도 이야기 하시듯 결점두가 간간히 보이고, 탄화(scorching)된 커피도 보였다. 핸드픽을 통한 제거가 필요할 것 같다.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353 )

 

고소하고 적당히 묵직한 에스프레소. 밸런스가 잘 잡힌 클래식한 커피를 맛 본 듯 해요.

고소하고 부드러운 카페라떼. 하지만 우유에 비해 커피 맛이 너무 가려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어요.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고소한 아메리카노. 하지만 전체적으로 단조롭게 느껴지는 부분이 조금은 아쉬워요.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319 )

 

동네 상권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만족할 클래식한 블랜딩 타입으로 산미가 상당히 낮고 구운 밤고구마와 같은 달콤 쌉싸름한 단맛이 주류를 이루어 밀크베이스의 음료에도 아이스 음료에도 어울리는 블랜드. 이와 더불어 생두의 수급이 불안정 하더라도 다른 생두로 대체하기에 부담없을 듯 한 향미에 지속적으로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하우스 블랜딩이다.

But 향미가 다소 밋밋하여 다채로운 향미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다소 실망감이 있을 듯 싶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340 )

 

바리스타강 블랜딩 원두는 우유와의 조합이 가장 잘 어울리며 산미는 적은 편이어서 산미를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대로 화사한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 이 커피를 마시면서 잔잔한 호수 위에 떠있는 달그림자를 연상했습니다. 편안하고 안정감을 주는 느낌이랄까요.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3368 )

 

일상적으로, 또는 편안한 마음으로 마시기에는 좋은 친근한 커피라는 생각입니다.

대표님의 커피에 대한 생각이나 철학을 미뤄볼 때, 이 커피가 보여주는 '무난한 맛'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보편적인 맛'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로, 바리스타강 블랜딩에는 대표님의 철학이 잘 담겨 있는 커피인 것이지요.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2018-07-13 06.31.40 1.jpg

 

에스프레소 블랜딩인 만큼 에스프레소로 추출하여 여러 음료로 즐겨보았다. 먼저 에스프레소를 로스터리에서 제공한 레시피인 19g 도징, 프리 인퓨전없이 22초 추출, 추출양 27g으로 추출하였다. 부드러운 밸런스를 가진 에스프레소였다. 산미나 쓴맛이 튀지않으며, 부드러운 마우스필도 괜찮았다. 다만 바디감이 부족해서인지 밋밋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한잔을 더추출해서 설탕을 추가로 즐겨보았다. 로스터리에서도 설탕을 첨가해서 먹어보길 권장하고 있다. 설탕의 단맛이 더해지니 밋밋했었던 부분이 조금 더 부드러운 크림처럼 느껴졌다. 왜 설탕을 넣어서 먹어보라고 했는지 이해가 되었다. 하지만 클래식한 에스프레소라 말하기에는 바디감 아쉬웠다. 그 부분만 보완한다면 꽤나 괜찮은 클래식 에스프레소가 될 것 같다. 

 

2018-07-13 06.31.39 1.jpg

 

아메리카노로 즐겨보니, 데일리 커피로 좋을 것 같았다. 부드러우면서도 어느 하나 튀지 않는 무난한 커피로 느껴졌다. 말 그대로 호불호가 없을 그럴 맛이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으며, 아침에 모닝커피로 빵이랑 먹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테로 즐겨보니, 역시나 부드러운 느낌의 라테였다. 다만 2샷으로도 조금은 맛의 볼륨감이 떨어져서 에스프레소에서 느꼈었던 아쉬웠던 점이 생각이 났다. 

 

지역 내에서 높은 연령층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지만, 조금의 변화만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 바리스타 강 커피 팩토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건건로 107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바리스타 강 커피 팩토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

바리스타강 2018-07-13 21:41

고민과 정성이 가득한 리뷰들 감사합니다.

사실 제 원두를 공개적으로 여러 분들께 맛보여드리고 평가받아본 적이 처음이라서 걱정이반 근심이 반이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서 보잘것없는 제 커피를 섬세하게 맛보고 평가해주시고 제 의도를 그대로 느껴주셔서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활동 응원하고 지켜보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조언들 깊이 생각하고 받아들여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MG_20170924_095931_690.jpg

 

BeanProfiler 2018-07-13 22:49

피드백 감사합니다. 맛있는 커피 잘 마셨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