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KakaoTalk_20201208_151856132_01.jpg

 

2019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서 시작된 커피 흐름. 이곳을 운영 중인 양준영 로스터는 오픈하기 전 10년 동안 바리스타와 로스터를 하면서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커피 흐름을 준비하고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MOC(마스터 오브 카페)에서 개인 2위, 콜드브루 3위, 밀크 베이스 TOP10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연도 GCA(골든 커피 어워드)에서는 드립백 1위, 하우스 블랜드 2위, 콜트브루 2위, 밀크 베이스 장려상을 수상하면서 실력을 인정받은 로스터입니다. 

 

KakaoTalk_20201208_152713368.jpg

 

커피 흐름이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커피를 만들고 싶은 마음에 명명하였다고 합니다. 사용 중인 로스터기는 프로밧티노 1.2kg를 사용 중이며, 배기를 많이 사용하여 로스트된 단맛을 살리면서 클린 컵이 유지되도록 로스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스팅 시에는 생두가 가지고 있는 맛과 향을 최대한 살리면서 클린컵이 좋은 로스팅을 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KakaoTalk_20201208_151856132.jpg

 

생두를 구입 시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가 가능한 가성비를 가장 많이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하며, 아직까지 주위에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는 매장들이 없어서 지역 주민분들 보다는 다른 지역에서 커피를 드시러 오시거나 원두를 사러 많이 오신다고 합니다. 멀리서 찾아오시는 만큼 새로운 커피를 소개하려고 노력 중인 커피 흐름의 원두를 만나보겠습니다.

 

ABOUT PACKAGE

 

0c695546fd2d0fa5fb921736f3cf49b0.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onlyGrace ]

짙은 블루 혹은 네이비 컬러의 밸브가 없는 패키징이며, 스티커와 라벨 프린터로 원두의 간략한 정보만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COFFEE INFO

 

+ 원포올 블랜드 +

 

8c7cd01b23bf2e4dee13db35e4e2d258.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Barista_miobar ]

에티오피아 구지 아나 소라 워시드 70%

브라질 다테하 스윗컬렉션 30%

 

 

+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 무산소발효 워시드 +

 

08e6da693c97afe82b06e52814770144.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Barista_miobar ]

나라 : 과테말라

지역 : 우에우에테낭고

농장 : 칼라후테

고도 : 1200~1500m

품종 : 파라이네마

가공방식 : 무산소발효 워시드

 

- 권장 추출 레시피 -

브루잉추출

하이오V60 (pour over)

원두20g 물 340ml(1:17) 93도 4분 추출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Ms. coFFeeist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835 )

 

+ 원포올 블랜드 : 초반에는 워터리하고 향미가 약해서 추출하기 애를 먹었는데 평소 제가 즐기는 추출보다 원두를 조금 더 넣고 시간도 좀 더 늘려서 추출했을때결과물이 만족스러웟습니다. 5일정도 충분한 디개싱 이후 추출에서는 아로마 강도도 더 강하고 바디감도 더 좋아졌습니다.블렌딩의 원두 정보는 잘 모르지만 내추럴과 워시드커피가 블렌딩된 뉘앙스로 느껴졌는데 클린컵이 살짝 아쉬웠지만 단맛의 여운이 좋고 

치아에 쫙쫙 들러붙는 쫀득한 건베리와 품위있는 Malic Acid의 뉘앙스가 고급스런 한잔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브루잉으로도 손색이 없는 블렌드였습니다.

+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 : 과테말라도  Light Medium 정도로 블렌드보다 약간은 밝은 정도로 보였습니다. 신선한 붉은 열매와 시나몬, 정향의 스파이시한 아로마,오렌지껍질의 Tangy 한 뉘앙스가 조화로운 캐릭터가 분명한 커피였습니다. 밝은 산미와 생동감 넘치는 피니쉬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johnblack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799 )

 

+ 원포올 블랜드 : 산미가 뚜렷하고 강도가 높은 편이나 클린 컵으로 깔끔하게 다가왔습니다. 다만 단맛이 좀 떨어져 식어가면서 산미 중심의 커피로 좀 부담스럽게 다가왔으며, 아이스커피에서는 산미가 상당히 부담스럽게 다가왔습니다. 따뜻한 블랙커피로 추천드리며, 상큼한 과일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선호할만한 커피가 아닌가 합니다.

+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 : 싱글오리진은 제공된 권장 레시피를 토대로 추출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우선 추출 때 부터 테이스팅까지 시나몬의 향미가 압도적인 커피였습니다.시나몬의 향미와 흑설탕의 달콤쌉싸름한 향미가 수정과 같은 느낌도 주네요. 크게 디펙트 느낌없이 깔끔한 한 잔 이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onlyGrace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820 )

 

+ 원포올 블랜드 : 아이스라떼로도 좋았지만, 역시 계절이 계절이다보니 따뜻한 라떼가 더 좋게 느껴집니다.단맛이 낮게 깔리면서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커피였는데, 단점으로 본다면 평이하다는 느낌도 지울 순 없으나 그게 또 매력이라면 매력으로 보입니다. 산미도 적절히 살아나는 게 좋았습니다.

+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 : 처음에 맛본 라떼는 강한 시나몬의 맛과 함께 사과의 맛이 뒤에 따라오는 커피였습니다. 사실 처음 마실 땐 시나몬이 강해서 부담스러울 정도였는데, 신기하게도 마시면 마실수록 그 맛에 중독이 되는 듯한 기분으로 맛있게 마셨습니다. 시나몬 맛이 아주 인상적이네요!

그래서 두 번째로 마실 땐 아예 카푸치노로 도전을 했는데, 시나몬 가루를 뿌리지 않아도 될만큼 충분한 맛을 주었습니다! 이거 은근 매력있는 커피네요! 개인적으론 시나몬을 거부하지만 않는다면 아주 인상적으로 마실 수 있는 커피라 생각합니다.

 

 

- BEAN PROFILER PANEL : Barista_miobar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807 )

 

+ 원포올 블랜드 : 원포올 블랜드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여 마셔보았고, 추출후에 잘익은 오렌지의 상큼함과 뒷부분에 아몬드와 고구마의 늬앙스가 고소하게 느껴졌으며, 단맛은 은은하게 느껴지고 커피가 부드럽게 넘어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바디가 낮았지만 맛이 느껴지는 풍미가 좋아 맛있게 먹었습니다.

+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 : 처음 열었을때부터 시나몬이 압도적으로 느껴졌으며, 그라인딩 했을때나 드립을 마셨을때 시나몬의 느낌이 더욱 잘 느껴졌습니다. 추출후 설탕이 가득 올라간 시나몬롤을 먹는듯한 느낌이였고, 은은한 산미와 클린컵으로 먹기 부담스럽지 않은 커피였습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두 가지 원두 모두 에스프레소로 추출을 하였습니다. 먼저 원포올 블랜드는 블랙체리 느낌의 산미와 브라운 슈가 느낌의 은은하면서도 펼쳐진 단맛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후미의 다크 초콜렛의 느낌도 전체적인 밸런스와 어울리는 느낌이었습니다. 클린컵 역시 좋았으며, 산미와 단맛 그리고 쓴맛의 밸런스가 같은 비율로 느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산미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식을수록 부각되는 산미로 인해 조금은 불편하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테말라 칼라후테 파라이네마는 시나몬의 느낌이 밸런스 전체를 덮은 느낌이었습니다. 산딸기 혹은 딸기의 향미와 산미와 시나몬에 감싸여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클린컵 역시 블랜드와 마찬가지로 좋았으며, 로스터가 의도한 깨끗한 클린컵과 단맛, 그리고 개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두 종의 원두였습니다.

 

 

+ 커피 흐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법조로149번길 169 1층

   https://www.instagram.com/coffee_heureum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커피 흐름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