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OASTER

 

KakaoTalk_20200731_134938218.jpg

KakaoTalk_20200731_135805916.jpg

- 1LL 동성로 지점 - 

 

2017년에 대구에서 설립된 1LL(일) 커피. 현재 대구에서 4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중 1LL Maestro라는 매장이 로스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1LL이라는 이름은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발음적으로 영어 ILL은 숫자 1과 한글 발음이 같다는 점과 미니멀리즘이 조직 내에 매우 중요한 철학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한글로, 그리고 숫자로 ‘하나’를 의미하는 것을 담고 싶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ill이라는 단어가 cool과 같은 의미로도 사용된다는 점이 좋았다고 한다.

 

KakaoTalk_20200731_134315968.jpg

- 1LL Maestro 지점 -

 

사용중인 로스터기는 스트롱홀드 S7이며, 생두 구입시 오직 싱글 오리진만을 취급하는 매장이기 때문에 생두 선별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생두는한국 입고일을 가장 중요하게 보며, 그 외에는 특별히 고려하는 건 없습지만, 좋아하는 에티오피아 원두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KakaoTalk_20200731_134345943.jpg

- 1LL 경북대 북문점 -

 

로스팅 시에는 ‘라이트’ 로스팅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잘 알지도 못하고, 추구하고 싶은 방향과도 거리가 멀기에, 지금까지 하나의 방향만을 추구했다고 한다. 생두가 가진 그 개성을 최대화한 로스팅 방식과 철학을 노르딕 로스팅이라고 여겼지만, 요즘에는 노르딕 로스팅이 마치 하나의 배전도를 의미하는 것처럼 여겨져서 ‘라이트 로스팅’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KakaoTalk_20200731_134406750.jpg

- 1LL 신매점 -

 

1LL coffee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부정적인 맛이 없는 가장 훌륭한 구간’을 찾는다는 목표에만 초점을 두고 있으며, 외부와의 의견을 공유하는 등의 외부 활동을 전혀 진행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한다. 오직 내부적으로 쌓은 데이터와 경험에 의존하며, 극소수의 팀이 하나로 움직이고 있다. 또한 부정적인 맛은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것이라 여기고 있으며, 부정적인 맛을 없애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로스터리가 가고 싶은 방향은 더 많은 자체적인 데이터를 누적해서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커피를 제공해 드리고 싶다고 한다.

 

PACKAGE INFO

 

b414ebd1a49342ffe3d0c752218cb46c.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하나린 ]

전면에는 1LL의 로고가 있다. 원두에 대한 정보는 후면에 적혀져 있으며, 아로마 밸브는 없으며 틴타이로 보관하는 방식이다. 또한 실링이 되어있지 않아서 여름철이라 조금은 걱정이 되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매장 판매만 하는 매장이라서 이해가 되는 부분이었다. 

 

COFFEE INFO

 

+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

 

c0ea0e0cc60bfc8df44b64a1280d20c5.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JIN ]

재배고도 : 2,150m

품종 : Heirloom

가공방식 : 내추럴

프로파일 : 살구, 오렌지/감귤(껍질), 시나몬, 민트, 초콜릿

 

+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

 

7b2c51270510e56a22f97d95b9ef267a.jpg

[ 출처 : beanprofiler panel JIN ]

재배고도 : 2,200 ~ 2,300m

품종 : Heirloom

가공방식 : 워시드

프로파일 : 레몬, 오렌지, 유자, 살구, 복숭아

 

ABOUT COFFEE

 

- BEAN PROFILER PANEL : JIN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039 )

 

+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 : <반코 고티티 워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거우며 단맛과 크리미한 질감은 더 살아나는 듯 합니다. 이 역시 라이트하게 로스팅된 다른 커피들에 비해서 비교적 부담없는 밸런스 좋은 한 잔의 커피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다른 향미들이 상대적으로 선명하게 다가오지 않아 반코 고티티와 같이 이 커피만의 캐릭터는 다소 약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 : 전체적으로 단맛이 인상적이었고 산미톤은 부담스럽지 않으며 시트러스계열의 과일이 연상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균형감이 생각보다 좋다고 생각되나 다른 향미들이 기대보다 선명하지 않아 커피가 가지는 캐릭터는 다소 약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호불호가 적은 커피로서 보다 많은 분들이 즐기기에 좋을 수 있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개인적으로도 아이스 커피에 잘 어울렸다고 느꼈습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좋은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011 )

 

+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 : 핫커피보다는 아이스커피가 더 좋았고, 핫커피의 경우에는 온도가 조금 내려간 상태에서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컵노트 중에서 살구, 오렌지/감귤(껍질)의 뉘앙스는 분명하게 느껴집니다. 민트의 화한 느낌은 살짝 있었던 것 같았으나 그외의 것들은 잘 발현되지 않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클린감에서 전체적인 밸런스가 아주 살짝 깨진 듯한 느낌도 있었지만 커피는 맛있습니다. 참고로 프렌치 프레스보다 하리오를 이용하여 추출한 결과물이 제 입맛에는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 : 향이 좋으며 시트러스한 과일의 복합적인 단맛과 산미가 입 안에 퍼집니다. 프로그랜스에 비해 아로마가 더욱 훌륭합니다. 컵노트에는 없지만 약간의 와이니 함도 느낄 수 있었고 좋은 산미가 발현되기는 하는데 느낌으로는 본래 생두가 가지고 있던 산미를 의도적으로 다소 약화시킨 듯 한 느낌입니다. 바디감은 약한 편이었으며 단맛은 후미에 강하게 느껴집니다.

 

 

- BEAN PROFILER PANEL : 커버정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030 )

 

+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 : 내추럴 아리차도 상당히 양호한 수준의 원두 상태였습니다. 워시드보다는 조금 더 로스팅이 진행된 것으로 보여  ZM의 G버를 이용하여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 : 결점두 부분은 조금 있는 편이지만 이정도면 상당히 양호한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컵노트와는 다소 차이점이 있지만 화사한 산미보다는 단맛과 질감의 균형이 아주 좋았고 소비자들이 엄지척할정도로 굿벨런스의 커피라고 생각합니다.

 

- BEAN PROFILER PANEL : 하나린 ( http://beanprofiler.com/P_review/10099 )

 

+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 : 개인적으로는 분쇄도를 굵게 설정하고 최대한 짧게 추출한 뒤 바이패스로 물을 첨가하는 방식이 가장 마시기 편했다. 기본적으로 커피 자체가 가진 쓴맛이 조금 강했다. 일커피에서 설명하는 살구, 오렌지, 민트 등의 컵노트가 충분히 느껴지긴 하지만, 그 바탕에는 항상 강한 쓴맛이 깔려있었다. 바디와 애프터는 평범했으며, 무언가 강하게 느낄 수 있는 매력을 찾기가 어려웠다.

+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 : 라이트로스팅이라기보다는 미디움 이상의 느낌을 받았다. 레몬, 유자같은 시트러스 계열의 밝은 과일 뉘앙스를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발효되지 않은 핵과류의 향미 또한 지니고 있었다. 바디와 애프터는 평범했지만, 물과 원두의 비율을 낮추어서 추출하면, 농도가 높아지면서 쓴맛이 많이 느껴졌다. 에스프레소로 추출할 때에도 길게 추출하기보다는, 천천히 짧게 추출하는 것이 좋았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20% 전후의 수율보다는 18%이하의 수율에서 더 편하게 마실 수 있었다.

 

- BEAN PROFILER EDITOR : 라파엘

 

KakaoTalk_20200730_105148636.jpg

 

두 가지 원두 모두 에스프레소로 추출을 하였다. 먼저 Ethiopia Yirgacheffe Aricha Natural은 살구와 오렌지를 절인 느낌의 산미를 동반한 단맛이 인상적이었다. 실키한 바디감과 입안의 머무는 달큰한 향도 좋았다. 하지만 후미의 쌉쌀한 시나몬 느낌의 쓴맛이 조금은 클린컵을 저해하는 느낌을 받았다. 

Ethiopia Yirgacheffe Banko Gotiti Washed는 부담스럽지 않는 산미와 복숭아의 단맛을 느낄 수 있었다.

복합적인 단맛이 은은하게 깔려있는 다소 밋밋할 수 있다고는 생각되는 정도였다. 개인적으로는 괜찮았지만 조금 더 질감적인 부분이 더욱 풍부하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 원두 모두 라이트 로스팅이라고 설명을 하였다. 노르딕 로스팅이 아닌 라이트 로스팅이라고 설명을 하였는데 어느 정도는 수긍이 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눈에 보이는 배전도나 쓴맛이 입안에 머무는 느낌이 라이트 로스팅이라고 하기에는 의아한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두 원두 모두 단맛과 향을 잘 풀어낸 느낌을 받았으며, 다른 에티오피아 원두들도 궁금해졌다.

 

 

+ 1LL COFFEE

   대구광역시 달서구 호산동 110번지 1층

   https://www.instagram.com/1ll_official/

   https://www.1ll.co.kr/

 

+ BEAN PROFILER에 사용된 사진 중 일부는 해당 로스터리의 HOMEPAGE, FACEBOOK, INSTAGRAM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BEAN PROFILER의 커피 리뷰는 1LL COFFEE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

D 2020-08-08 19:56

한번 가볼까나 궁금했는데

BeanProfiler 2020-08-10 15:28

매장에서 마시는 커피는 분명히 더 맛있을꺼에요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